정관보기 기부금내역
흙살림뉴스

페이지 정보

2009년 5월 흙살림 소식 및 6월안내
흙살림 조회수 484회 14-03-21 20:10

본문

2009년 5월흙살림 소식 및 6월안내
푸르름과 함께 지낸 어린이날 행사 참여
새싹키우기, 유기농 화분만들기, 콩싹키우기, 쌀겨발효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진행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청주교육대학교 캠퍼스에서 열린 ‘2009 어린이날 큰잔치’에 흙살림이 참여했다. 이 날 행사장에는 2만 여명의 가족들이 아이들과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겼다.
 흙살림은 아이들이 체험을 통해 유기농업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씨앗이 발아하여 뿌리를 내리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흙살림 신기한 새싹과, 콩싹키우기, 쌀겨발효체험, 유기농모종으로 화분만들기 등에 많은 어린이가 참여하였다. 평소 흙과 농업을 가까이 할 수 없었던 아이들은 직접 흙과 퇴비를 만져보고, 작물이 크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는 반응이었다.
당일 행사에는 26종의 토종벼 이삭 견본 전시와 흙살림 유기인증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시식행사도 많은 관심을 모았다. 

(사진) 어린이가 유기농 모종으로 화분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괴산지역 농가 대상 친환경농업 기본교육 진행
지난 5월 8일 충북 괴산군 장연면 주민자치센터에서 괴산지역 50여 농가를 대상으로 흙살림 친환경농업기본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교육은 괴산군이 관내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한 농가 지원의 일환으로 실시하였다. 금번 교육에는 괴산 장연 오가, 송덕과수 작목반 40명과 감물면, 칠성면 소재 농가 10여명이 교육에 참석하였다. 참여농가는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강의와 농업용 미생물의 이해, 친환경농산물 인증절차와 농산물 안전성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사진) 윤성희 이사가 친환경 토양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옥천지역 회원농가 유기농흙살리기 교육 실시
흙살림은 지난 5월 14일 충북 옥천군 안남면 배바우작은도서관에서 유기농 흙살리기 1차 교육을 실시하였다. 금번 교육은 배바우작은도서관 주교종 관장과 흙살림, 그리고 서원대학교 친환경바이오 소재 및 식품센터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교육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진행하게 된다. 5월 첫 번째 교육으로 흙살림 윤성희 이사의 흙살림 인증과 농산물 안전성관리,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강의로 진행하였다. 7회의 교육을 통해 옥천지역 농가의 친환경농업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사진)옥천교육
근로자의 날 기념 사회적기업 흙살림 임직원 등반대회 실시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이하여 사회적기업 흙살림 임직원 6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충북 괴산군 소재 갈모봉을 등반하였다. 흙살림은 지난해 사회적 기업으로 승인을 받고, 6개월간 친환경·토종 농산물 생산, 농산물 가공·선별, 농산물직거래 장터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단합등반대회를 통해 단합과 친목을 다지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흙, 농업, 그리고 환경을 살리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더욱 힘쓰는 사회적기업 흙살림의 앞날을 기대해본다.
  
(사진) 흙살림 단합 등반대회 기념사진.
흙살림 원흥이 생명한마당 행사 참가
흙살림은 지난 5월 24일 청주시 산남동 원흥이 두꺼비 방죽 일대에서 열린 ‘원흥이 생명한마당’행사에 참여하였다. 이날 흙살림 부스에서는 흙살림 유기인증 토마토, 방울토마토와 유기농토마토로 만든 토마토고추장과 토마토 잼을 시식 및 판매를 하였고, 흙살림 신기한 새싹과 도시 텃밭용 자재를 판매하였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흙살림 신기한 새싹에 많은 관심을 모았다.
 
(사진)행사에 참가한 어린이가 흙살림 신기한 새싹을 관심있게 관찰하고 있다.
서울지역 유치원교사 흙살림 방문
지난 5월 30일 서울지역 유치원 원장과 교사 40여명이 흙살림을 방문하였다. 이날 방문은 친환경인증제도에 대한 현장 체험 견학으로 흙살림은 친환경농산물 민간인증기관 1호로서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 관리 지침과 인증절차에 대한 설명하고, 흙살림 유기농산물 시식행사를 진행하였다. 교육생은 평소 바른 먹을거리에 대한 연구활동과 정보교환을 활발히 벌이고 있어,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해 많은 질의 응답이 오갔다. 또한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흙살림의 자연교육제품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사진)서울지역 유치원 교사로 구성된 바른 먹을거리 동아리 흙살림 방문 기념촬영
유기데이 기념 흙살림 친환경농산물 직거래장터 열려
지난 5월 29일 흙살림 금요직거래장터에서 ‘유기데이 기념 흙살림 친환경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은 장터에는 유기농토마토 시식·할인행사, 유기농농산물 경품행사, 사은품 증정과 더불어 쌀겨발효체험, 매실효소 담그기 시연행사를 진행하였다. 
유기데이는 1년에 하루(6월 2일)이상은 흙과 환경을 살리는 유기농산물을 먹자는 취지에서 제정된 유기농업의 날이다. 유기데이를 맞아 더 많은 사람들이 유기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을 일깨워 나가길 기대한다.
제1회 서울숲 시민가든페스티벌 참가
5월 23-24일 양일간 서울숲에서 열린“원예용품 및 관련 상품 전시회”에 흙살림이 참여하였다. 이날 행사는 “도시를 가꾸는 서울숲” 캠페인의 일환으로 열렸다. 흙살림은 신기한새싹과 텃밭용 미생물제제를 전시 및 판매를 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서울숲 시민가든페스티벌은 올해 처음 시작하는 행사로 도시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가드닝문화를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더욱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실행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지부·지회 소식
<흙살림제주도연합회>

쑥캐기, 감귤수확 체험농장행사 가져
흙살림제주도연합회 제주시분회에서는 5월2일 휴일을 맞아, 제주시분회원과 지역주민들과함께 김필환회원 농장에서 쑥캐기 행사와 5월에 수확되는 감귤인 세미놀 수확체험행사를 개최하였다. 아이들은 주변에 널려진 풀로 멋진 작품을 만드는 등 자연 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2009년 친환경바우처 교육 진행 -

  제주도연합회는 5월13, 14일 이틀 동안 회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바우처교육을 실시하였다. 첫째날에는 흙을 살리기위한 유기물과 미생물의 활용, 친환경인증, 아이들 건강실태와 대책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둘째날에는 친환경농업 마케팅과 리더십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바쁜 농사 일정 속에서도 금번 교육에 많은 회원농가가 참석하였다.
흙살림 농산물 유통 소식
유기농(전환기) 블루베리 공급예정
흙살림푸드는 6월 중순부터 유기농(전환기) 블루베리를 공급한다. 금번에 공급하는 블루베리는 평택에서 생산하였다. 흙살림 유기농 블루베리는 6월 중순부터 쇼핑몰에서 주문할 수 있으며, 흙살림 오창센터, 금요직거래 장터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유기농 햇감자 공급 예정
괴산 흙살림 연구농장에서 직접 재배하는 유기농 감자의 수확시기가 임박했다. 흙살림 햇감자는 6월 25일경부터 공급할 예정이다.
유기농 매실, 유기농 설탕 본격 공급
흙살림푸드에서는 매실의 계절 6월을 맞아 매실을 효소, 매실장아찌를 직접 집에서 담그고자 하는 가정의 편의를 위해 유기농 매실과 유기농 설탕을 공급한다. 유기농매실(5kg, 25,000원), 유기농매실(5kg)+유기농설탕(5kg) 세트(45,000원).
<구입문의 흙살림푸드 043-212-0935>

 
<이 자료는 비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인용, 복제할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출처:흙살림)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개작은 허용하지 않습니다.>